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윈도 충돌화면…그린스크린?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7.01.02 09:00
  • 댓글 0




윈도에서 충돌 현상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화면이라면 BSOD(Blue Screen of Death), 블루스크린을 떠올린다. 하지만 GSOD(Green Screen Of Death), 그린스크린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지난 연휴 기간 중 유출된 윈도10 개발자 프리뷰 버전 빌드 4997에서 일부 사용자가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견,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올린 바 있다. 그런데 이를 본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프로그램 관리자인 마티스 혹스트라(Matthijs Hoekstra)가 아직 큰 변화는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팁은 그린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이런 힌트가 올라온 직후 한 트위터 사용자(Chris123NT)가 파란색 배경으로 알려진 윈도 충돌 화면의 녹색 버전을 발견했다. 혹스트라에 따르면 빌드 4997은 마이크로소프트 사내 빌드이며 충돌 화면이 녹색으로 되어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는 것. 물론 일부 트위터 사용자는 녹색은 보통 좋은 상태를 의미하는데 충돌 화면에 맞지 않는 만큼 빨간색으로 바꾸는 게 좋다는 의견을 내기도 한다.

https://twitter.com/Chris123NT/status/814303929374830592

빌드 4997에는 윈도를 설치할 때 코타나 활성화,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 엣지 브라우저 탭 개선, 시작 메뉴 내 응용 프로그램 폴더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gamemode.dll’이라는 새로운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도 발견되고 있다. 이 파일은 윈도 게임을 실행할 때 운영체제가 CPU나 GPU 자원을 우선해서 게임에 할당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녹색 충돌 화면은 둘째치고 마이크로소프트가 테스트 중인 기능 중 일부는 올해 출시 예정인 윈도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Windows 10 Creators Update)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