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화성에서 본 지구와 달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7.01.10 09:30
  • 댓글 0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화성에서 촬영한 지구와 달을 담은 희귀 사진을 공개했다. 지구 한 가운데 보이는 곳은 호주다. 위쪽에 위치한 붉은 부분이 동남 아시아, 왼쪽은 남극이다. 다른 밝게 보이는 부분은 구름. 화성에서 지구와 달이 가까워졌을 때 촬영한 희귀한 사진이다.

이 사진은 화성 탐사선인 MRO(Mars Reconnaissance Orbiter)가 지난해 11월 20일 촬영한 것이다. 사진 속 지구와 달 부분은 따로 처리한 것이다. 달은 지구와 비교하면 어둡기 때문에 지구와 같은 밝기로 보려고 하면 보이지 않기 때문.





사진을 촬영한 건 MRO가 장착한 고해상도 카메라인 HiRISE(High Resolution Imaging Science Experiment)다. 구경 50cm짜리 반사 망원경 렌즈를 탑재하고 있다. 평소에는 물론 화성 표면을 관측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달의 빛 반사 정보를 이용해 센서를 보정하기 위해 지구와 달 사진을 촬영한 것이다.

MRO는 지난 2005년 발사되어 2006년부터 화성 궤도에서 관측을 실시하고 있다. HiRISE 카메라는 지난 2007년 문제가 발생해 한때 관측이 불투명했지만 원인이 특정되면서 지금도 화성의 선명한 이미지를 지구로 보내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