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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고객 부담 경감 위해 요금제 대폭 개편…3분기 매출 4조1,864억원영업익 3,041억원, 전기 대비 12.3% 감소…순익 1조498억원, 전기 대비 14.8% 증가

[테크홀릭]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연결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 줄어든 4조1,864억원, 영업이익은 22.5% 줄어든 3,041억원, 순이익은 1조49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전기 대비 연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0.8%, 1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 감소했다.

이동통신사업 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와 할인율 기존 20%에서 25%로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감소한 것으로 풀이됐다.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SK하이닉스의 기록적인 성과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32.4% 증가했다.

SK텔레콤은 단기 실적 감소 우려에도 불구하고 요금제·약정제도·로밍·멤버십 등 이동통신 전 영역에 걸쳐 고객가치 혁신을 지속하며 특히 이번 3분기 고객들의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요금제와 로밍 서비스 등을 대폭 개편한 바 있다.

미디어 사업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는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422억원)을 기록하는 등 미디어 사업은 3분기 매출 및 가입자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SK텔레콤의 확고한 성장 엔진으로 자리매김했다. 

IPTV 매출은 기존 회계기준으로 3,22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3% 늘었다. 9월 말 기준 모바일 IPTV 옥수수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어난 946만명, 옥수수 월 순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4% 증가한 7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7월 출시한 ‘T플랜’은 데이터 제공량 확대와 가족 결합 혜택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10월 말 기준 300만 가입자를 돌파했으며, 8월에 출시한 1020세대 맞춤형 요금제 ‘0플랜’의 가입자도 요금제 출시 두 달 만에 30만명을 넘었다.

이런 상황에서 SK텔레콤은 세계 최고 수준의 5G 품질 구현을 위한 발 빠른 행보에 나서 지난달 국내 최초로 5G 장비 공급사를 선정한 이후 5G 상용장비 활용 데이터 송수신(퍼스트콜) 시연과 다른 제조사 간 5G 장비 연동 등을 잇따라 성공했다.

이 외에도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과 혁신적인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호 투자하기로 합의하고 ‘옥수수 소셜 VR’ 등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도 출시하는 등 5G 생태계 확장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SK텔레콤은 ADT캡스 인수 완료, SK인포섹 자회사 편입, 11번가 투자 유치 및 분사 등을 성공리에 마무리하며 종합 ICT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특히 물리보안에서 정보보안까지 통합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국내 보안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계획이며, 5G 기반 신규 보안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 발굴해 보안사업을 신규 성장 핵심 동력으로 키워낼 방침이다.

11번가의 경우, 지난달 신설 법인으로 분사하며 5,000억원 규모의 투자 자금 유치, SK텔레콤의 New ICT 기술과 결합한 획기적 서비스 개발 등 e커머스 1등 사업자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센터장은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이동통신 전 영역에서 진정성 있는 혁신을 지속했다”며 “이를 통해 확보한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회사의 건강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속적인 고객가치혁신 활동 결과 SK텔레콤은 KCSI(한국산업의 고객 만족도) 21년, NCSI(국가고객만족도) 21년,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19년 연속 1위 등 국내 3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장 기간 연속 1위라는 쾌거를 달성한 바 있다.

 

이창환 기자  shineos@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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