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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Q 영업익 30% 증가한 3824억원-통신·신사업 등 고른 성장B2B 사업 3분기 수주금액 1조원 돌파, 역대 가장 높은 수준 기록

[테크홀릭] KT가 기존 통신사업과 신규 플랫폼 사업의 균형잡힌 성장에 힘입어 실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KT는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2174억원, 영업이익 382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2162억원), 영업이익은 30%(884억원) 증가했다. 별도기준 실적은 매출 4조6647억원, 영업이익 25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1442억원), 24.3%(506억원) 늘었다. 

KT는 AI/DX(인공지능·디지털전환), 미디어∙콘텐츠 등 플랫폼 사업과 5G, 인터넷, IPTV 등 기존 주력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이 3분기 실적 증가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B2B 사업에서 3분기 수주금액이 1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분기 수주 규모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기업회선과 AI/DX 사업의 매출 증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IDC 사업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IDC의 경우 13번째 용산IDC와 브랜드IDC로 새롭게 오픈한 남구로IDC, 다른 사업자들의 IDC를 설계∙구축∙운영해주는 DBO(Design∙Build∙Operate) 사업의 신규고객 확보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7% 증가했다.

여기에 AICC(AI컨택센터) 분야에서 고객센터에 KT AICC 솔루션을 도입하는 고객사가 확대되며 AI/DX 전체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7% 성장했다. 기업회선 매출은 기업들의 비대면 업무 확대 영향으로 트래픽이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

IPTV 사업은 3분기 연속 10만 이상의 가입자 순증을 기록했다. IPTV가입자는 3분기 말 기준 912만명을 달성했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4734억원) 증가했다. 

KT는 "미디어 시청 패턴 개인화와 홈러닝 확대, 키즈 콘텐츠 활성화 분위기 속에 상반기 출시한 올레 tv 탭의 판매 확대, 고객별 타깃마케팅 강화 및 우량가입자 지속 성장을 통해 3분기 연속 10만 이상의 가입자 순증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5G 가입자는 3분기 말 기준 561만명으로 후불 휴대폰 가입자 중 39%를 차지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1조6978억원) 증가했으며, 3분기 ARPU(가입자당평균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3만2476억원) 증가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5107억원) 증가했고, 유선 전화 매출은 업무용 유선전화 가입자 증가와 콜체크인 같은 통화DX 서비스 확대 등의 기여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어들며 매출 감소 폭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사 매출도 성장했다. 특히 그룹 콘텐츠 매출은 커머스∙디지털 광고 사업 확대, 그룹사 재편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했다. BC카드 매출은 국내 매입액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개선됐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출범 이후 첫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기록한 데 이어, 3분기 당기순이익 168억원 기록하며 연간 누적 흑자를 달성했다. 3분기 말 기준 가입자는 660만명을 돌파했고, 수신금액 12조원, 여신금액 6조원 이상을 기록하며 두 분기 연속 흑자전환의 기반을 마련했다. 향후 케이뱅크는 상품 커버리지 확대, 앱 개편, 제휴 마케팅 추진, 그룹 시너지 강화 등을 통해 차별화된 금융 플랫폼 사업자로 포지셔닝할 계획이다.

KT 재무실장 김영진 전무는 "KT는 3분기에도 실적 개선과 더불어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이 지속되면서 중장기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DIGICO 성과를 창출해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T #IR #3Q

김태순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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