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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가전 매출 27조1000억원-월풀 제치고 1위작년 매출 74조7천억원 역대 최대-전 사업본부에서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 달성

[테크홀릭] LG전자가 지난해 74조원 이상의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면서 특히 생활가전 매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미국 월풀을 제치고 연간 매출 세계 1위를 달성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74조7천216억원, 영업이익 3조8천638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연간 매출액이 70조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전년 대비 28.7% 늘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LG전자는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추진하는 한편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크게 성장했으며 제품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사업경쟁력을 강화한 것도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1조 86억 원으로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다.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20조 원을 넘었다. 영업이익은 6,777억 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21.4% 줄었다.

H&A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 5,248억 원, 영업이익 1,57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북미, 유럽 등 해외 선진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으며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 증가 등 원가 인상 요인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8% 감소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군 판매 증가에 힘입어 최근 5분기 연속 4조 원대 매출을 이어가면서 매출액 4조 9,858억 원, 영업이익 1,627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16.4% 성장했다. 

특히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올레드 TV는 판매가 큰 폭으로 늘었다. 전체 TV 매출 가운데 올레드 TV 비중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HE사업본부는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으나 차별화된 프리미엄 TV의 판매 비중을 확대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6,800억 원, 영업손실 536억 원을 기록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완성차 업체의 생산차질, 관련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고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7,226억 원, 영업손실 35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0% 늘었으며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등으로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이어지고 동시에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다만 물류비 인상과 태양광 모듈 사업의 성과 부진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LG전자는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재확산,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 환율 변동 등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프리미엄 전략과 철저한 글로벌 공급망 관리 등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LG전자 #월풀 #매출 #올레드TV

유상훈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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