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경제 기업
DL건설, AI 기반 영상 인식 시스템 도입-현장 중장비에 전후방·측후방 카메라 부착기존 초음파 장비, ICT 통해 개선-전 현장 굴착기·지게차 적용

[테크홀릭] DL건설은 건설 현장 내 ‘안전 사각지대’ 제거를 위해 현장에서 사용되는 중장비에 카메라를 부착, 해당 카메라가 제공하는 영상을 AI가 직접 판단해 사용자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AI 영상 인식 시스템’을 도입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현장 안전 확보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10일 밝혔다. 

현장 안전 확보를 위해 이전까지는 초음파를 활용한 장비가 활용되었는데 이 방식은 사람과 사물을 쉽게 구분하지 못해, 작업 내 지속적으로 불필요한 알람이 발생해 작업자의 긴장과 피로도를 높이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AI 영상 인식 시스템'은 전후방 및 측후방 카메라를 부착해 중장비 사용 시 사각지대 없이 시야를 확보할 뿐아니라 사람과 사물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현장 굴착기에 부착된 측후방 카메라(왼쪽) 및 디스플레이 내 인체 인식 장면(사진=DL건설)

카메라는 △HD(High-Definition)급 고해상도 녹화 △지능형 모션 감시 센서 탑재 △방수·방진 처리(IP68) 등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사람을 인식하고 경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또한 짐을 들고 있거나 사람이 가려진 경우에도 인식이 가능하며 경보 거리를 △장거리(7m) △중거리(5m) △단거리(3m)로 구분할 수 있어 작업 환경에 따라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DL건설은 전 현장 내 굴착기 및 지게차에 해당 시스템을 의무 적용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중장비로 확대 적용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DL건설 관계자는 “현장 안전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ICT(정보통신기술) 활용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스마트한 현장 조성을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DL건설 #AI 영상 인식 시스템 #현장안전확보 #안전사각지대

전수일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