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게임 IT
KT, 제조 R&D 과정에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시뮬레이션 환경 제공‘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포털 오픈-7개 기업 대상 베타 서비스 품질 검증

[테크홀릭]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자동차, 조선, 항공우주, 구조물 등 분야의 제조 R&D 기업에 원활한 시뮬레이션 수행을 지원하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의 포털을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KT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는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HPC, High-Performance Computing)과 업계 표준 유동해석 및 구조해석 솔루션을 결합한 해석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자동차, 조선, 항공과 같은 제조사는 설계→해석→생산의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이 중 해석과정을 반복해 제품을 최적화한다.

유동해석은 자동차, 조선, 항공과 같은 분야의 제품 생산 과정에서 유체(물, 공기 등)에 대한 압력, 저항에 대한 해석 시뮬레이션을 말하며 구조해석은 자동차, 선박, 건축 등과 같은 분야에 사용하는 하중, 강도 및 외력에 의한 변형에 관한 해석 시뮬레이션을 뜻한다. R&D 해석업무은 제조 기업의 R&D 부서에서 제품 개발을 위한 생산 프로세스 중 CAD(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 지원 설계)로 설계한 도면을 바탕으로 제품 생산 이전에 제품의 성능, 강도, 내구성 등을 테스트 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업무를 말한다. 

제조사의 R&D부서는 웹에서 직접 해석업무 환경 구성과 시점을 정해 제품 생산 이전에 성능, 강도, 내구성 등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 제품 생산을 위한 해석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제조사들은 KT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도입을 통해 기존 해석업무 시스템의 구축형 방식 대비 최대 60%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사용량에 따른 종량제 과금 방식으로 시스템 도입에 대한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이 없으며, 산발적인 해석 업무 발생시에도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KT는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에 웹 기반 콘솔의 자동화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최대 3,168 코어(Core: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성요소 중 하나인 CPU의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하나의 처리 단위이자, 핵심 연산장치로 처리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통상 코어수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음)에 달하는 HPC 환경을 빠르고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에는 최대 한달까지 소요되던 해석 업무를 몇 시간 내로 완료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기존 대비 1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 

KT는 서비스 포털 오픈을 준비하며 자동차 부품 제조사, 스타트업, 파트너사 등 7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포털의 베타 서비스(CBT, Closed Beta Test)를 통해 해석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검증했다. 

향후 KT는 서비스 포털 오픈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고객사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신청 고객사에게 약 500만원 상당의 무상 기술 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최대 2개월간 제공한다. 아울러 신청 고객사는 무상 기술 검증 기간 이후 상용 서비스로 전환 시, 서비스 이용료를 약 3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KT는 지난 MWC 2024에서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였다. 부스 전시를 통해 엔지니어링 플랫폼 포털 접속과 작업 업로드, 해석 작업 진행 결과 확인까지 서비스 전반에 대해 소개했다. 

김재권 KT 전략·신사업부문 DX사업본부장 상무는 “수많은 제조 기업이 디지털 전환(DX)을 위해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KT는 B2B ICT 사업 경험과 역량 바탕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시장을 개척하고, 제조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KT #제조기업 디지털전환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 #제조 R&D 과정

KT가 고객이 웹에서 직접 해석 업무 환경 구성과 시점을 정하여 해석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의 포털을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MWC 2024 KT 전시부스에서 직원이 관람객에게 엔지니어링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김태순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