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시각적으로 표현한 은하 그리고 우주
  • 윤신철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5.04 10:30
  • 댓글 0




콤플렉스 네트워크 리서치(Complex Network Research) 우주 학자와 디자이너가 함께 만든 코스믹 웹(Cosmic Web)은 수많은 별 군집군이 어떻게 긴밀하게 연결되어 잇는지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우주의 거대한 구조는 필라멘트 형태를 가진 거미집 구조를 취하고 있다는 점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

영상은 2만 4,000개에 달하는 은하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가 사는 우주의 구조를 여러 모델로 표현한 것이다. 구조 알고리즘별로 3개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Fixed Length Model



Varying Length Model



Nearest Neighbors Model


각각 일정 거리에 있는 은하를 연결한 픽스드 렝스 모델(Fixed Length Model), 은하 크기에 맞게 연결한 베링 렝스 모델(Varying Length Model), 가까운 은하와 연결한 니어리스트 네이버 모델(Nearest Neighbors Model)이 그것. 이 중에서 가장 단순한 니어리스트 네이버 모델이 연결된 은하끼리의 물리적 특성 상관관계를 가장 잘 설명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 만든 수식은 방대한 우주의 구조에 대해 설명해줄 뿐 아니라 우주 탄생과 진화에 대한 해답을 설명해줄 단서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큰 눈으로 보면 마치 은하가 중력의 힘으로 이어진 네트워크 같은 느낌을 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DYkvVhky2c

윤신철 칼럼니스트  creact17@gmail.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신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