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아마존 “비공식 제품 제공 받은 리뷰 금지”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6.10.05 09:30
  • 댓글 0




아마존에서 쇼핑을 할 때 참고하는 건 당연히 고객 리뷰다. 그런데 아마존이 고객 리뷰 약관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개정 이후에는 물품을 비공식적으로 무료 제공 받은 리뷰는 금지된다고 한다. 아마존을 통해 공식 제공 받은 것만 검토될 수 있다는 것. 아마존은 이를 통해 더 공정한 리뷰가 게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마존의 리뷰 약관 개정은 10월 3일(현지시간) 발표된 것이다. 지금까지 아마존은 제조업체나 매장 등이 리뷰 제품을 무상 또는 할인 가격으로 제공할 경우에는 해당 사실을 본문에 표기하는 걸 조건으로 고객 리뷰 게재를 허용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인센티바이즈드 리뷰(Incentivized Reviews)로 불렀지만 다른 리뷰와 구별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개정에 따라 바뀐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해당 약관을 더 강화해 위와 같은 인센티바이즈드 리뷰를 할 수 있는 건 아마존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아마존 바인(Amazon Vine)을 통해 제공된 제품에 한정한 것이다.

아마존 바인은 아마존 초대를 받은 사용자가 출시 전이나 출시 전후 제품 샘플을 제공 받아 의견이나 감상을 직접 올리는 구조다. 올라간 리뷰는 아마존 바인 프로그램을 이용한 리뷰라는 걸 나타내는 마크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다른 리뷰와 구별할 수 있도록 한 것.

아마존 바인은 고객에게 예약 상품이나 신제품 샘플을 먼저 이용하게 하고 의견이나 품평을 올리도록 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 회원으로 초대되는 고객은 다른 고객에게 솔직한 리뷰를 게시해 실적을 쌓는다. 올라간 리뷰는 리뷰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정이나 편집되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은 상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하는 리뷰용 샘플은 제조사 부담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아마존이 선택한 아마존 바인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 상품을 받은 사용자가 자유로운 품평을 담은 리뷰를 게재하는 걸 인정하며 리뷰 자체를 하지 않는 옵션도 있다.

아마존 바인을 이용한 리뷰 제도에 대해 아마존 측은 아직까지 판매량이 충분하지 않아 일반 사용자를 통한 자생적 리뷰 수가 부족한 신제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