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천재 해커가 만든 자율주행SW 오픈소스화




천재 해커 조지 핫츠(George Hotz)가 자동운전 키트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그 뿐 아니라 하드웨어 부분인 콤마 네오(Comma Neo) 역시 설계 정보를 무상 공개했다.

조지 핫츠는 콤마에이아이(Comma.ai)를 설립하고 테슬라급 성능을 갖췄다고 밝힌 반자동 운전 키트인 콤마 원(Comma One)을 개발한 바 있다. 조치 핫츠는 이 제품을 당초 올해 출시하겠다고 밝혔지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NHTSA가 출시 연기 권고를 하면서 회사를 통한 자동운전 장비 판매가 쉽지 않아졌다.

그는 위협적인 기관이나 변호사를 만나는 일에 시간을 빼앗기느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싶다면서 콤마에이아이를 통한 자동운전 키트 출시를 그만두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제까지 만든 자동운전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공개하기로 한 것. 소스 코드 뿐 아니라 하드웨어 모듈인 콤마 네오 설계 정보도 깃허브에 MIT 라이선스로 함께 공개했다.

https://twitter.com/comma_ai/status/804031153313169408

f7991c75b6ccf; _ga=GA1.3.1930155331.1469690465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콤마에이아이 반자동 운전 키트는 내부에 안드로이드 단말을 갖췄고 OBD-Ⅱ를 통해 차량을 반자동화할 수 있다. 일반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앞차 간격 유지를 위한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갖췄다.





자동운전이 어떤 구조로 작동하는지 알고 싶은 개발자라도 자동운전 소스코드를 볼 기회는 좀처럼 많지 않다. 이런 점에서 이번에 공개한 조지 핫츠의 코드는 더할 나위 없는 참고서가 될 수 있다. 한편 조지 핫츠는 콤마에이아이를 통한 자동 운전 키트 출시는 포기했지만 네오 모듈 상품화는 희망하는 애프터마켓 업체를 찾고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lswcap@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