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기술을 학교 교육에 도입하려면…
  • 이원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7.01.17 09:00
  • 댓글 0




학생에게 교실은 직장이고 일은 배우는 것이다. 미국 미주리주에 위치한 제퍼슨시립고등학교 교감인 샤나 슈바르처(Shanna Schwarzer)는 학생들과 행동 등에 대해 말할 때 전문가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고 한다. 학생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이 고등학교의 수업에선 기기나 소프트웨어 기술도 많이 도입한다. 구글 블로그를 통해 그가 말하는 기술을 수업에 도입하기 위해 교사나 학생에게 중요한 것은 뭘까.

먼저 학생을 위한 헬프데스크 설치다. 기업에서 고객과 직원 문의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하는 헬프데스크는 교실 내에서도 필요하다는 것. 이 고등학교에선 헬프데스크라는 명칭으로 수업을 진행, 학교 내에서 사용하는 기기 수리 방법,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잘못될 때의 조치 방법 등을 알려준다. 동시에 학생은 헬프데스크를 통해 대응 방법을 배우고 비즈니스에서 통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익힐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 뿐 아니라 비영리민간단체인 제네레이션에스(Generation YES)가 학생을 위한 기술 훈련을 진행하고 교사는 수업 내용을 결정할 때 이런 NPO 단체의 수업 계획을 참고할 수 있다. 헬프데스크를 설치해 학생에게 기술 관련 교육을 할 뿐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 학교의 부담도 줄어든다는 설명이다.

다음은 교사를 위한 기술 서밋 같은 행사를 매달 실시하는 것이다. 이 고등학교는 매달 이 같은 행사를 교사를 대상으로 열어 교사가 기술에 뒤처지지 않도록 하고 있다. 기술 서밋은 구글드라이브에 어떻게 파일을 체계화, 정리할 것인지 식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45분 동안 세션을 진행한다. 때로는 교사가 원탁에 둘러앉아 학습 과제와 기술에 대해 논의를 하기도 한다.





다음은 실패해도 어쨌든 해본다는 것이다. 모든 학생이 같은 속도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수업에 기술을 사용하는 건 어쨌든 해본다는 것. 예를 들어 구글 클래스룸 등을 이용할 수 있게 해도 쉽다는 이유로 학생은 종이로 숙제를 제출하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교사가 이 말 때문에 구글 클래스룸 이용을 낮춘다면 학생은 교사에게 인터넷으로 피드백을 받고 친구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또 교사의 앞을 가로막는 큰 문제는 구글 클래스룸에 의한 평가 같은 게 있을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전자적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것 자체가 교사에겐 어렵다. 이런 이유로 이 고등학교도 당초 교사들이 평가를 할 때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하지 않았다. 이런 점 때문에 교사를 교육시킨다는 앞선 설명으로 되돌아가 어떻게 구글 클래스룸으로 수행 평가를 하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서류 작업을 없앨 수 있는 지 설명했다고 한다. 이 과정을 거쳐 지금은 학생 평가를 구글 클래스룸으로 하는 교사가 늘고 있다고 한다.

또 학생이나 교사 모두 실패에서 배우고 문제가 있을 때에는 숨기지 않고 애기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다음은 기술을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지는 교사가 결정하게 하는 것이다. 교사가 어떻게 기술을 사용할지는 주제나 교사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구글 클래스룸이라도 수업을 보완하기 위해 혹은 학생이 숙제를 제출할 수 있는 도구 등 선호 용도는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기 쉽다고 느낀 교사는 시간이 지나면서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기술을 수업에 도입하는 건 학생만 평생 배움을 계속할 사람이라는 생각만으론 해결할 수 없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교사 역시 자신이 학생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걸 자각해야 일상적으로 기술을 쓸 수 있게 되며 학생을 위해 훈련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26iyyQMp_g

이원영 IT칼럼니스트  b612@glasspad.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원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