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VPN 한시적 금지…中 인터넷 규제 강화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7.01.25 10:00
  • 댓글 0




중국 정부가 당국 허가 없이 인터넷에서 VPN 사용을 포함해 허용되지 않은 인터넷 연결을 금지하는 기한부 통지를 발효했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그러니까 가상사설망은 인터넷 규제가 엄격한 중국에서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VPN은 원래 기업이 여러 거점에 위치한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해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쓰고 싶다는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상에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는 가상 랜 케이블에 이용하는 기술이다.

중국에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유튜브 등 주요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VPN은 중국에서 자유로운 인터넷을 열어줄 수 있는 열쇠 역할을 한다. 중국에 간 외국인이 SNS를 이용해 가족이나 지인과 통신을 하는 수단으로 활용해온 것.

그런데 중국 정부가 지난 1월 22일 내놓은 바에 따르면 허가 없이 중국에서 VPN을 이용하면 불법이 된다는 것이다. 이 조치는 일단 2018년 3월 31일까지 한시적이다. 중국은 지난해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 당시에서도 대규모 VPN 규제를 실시한 바 있다.

중국의 새로운 VPN 규제는 정부가 단속을 실시, 개인보다는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청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 인터넷 규제는 중국 뿐 아니라 러시아와 쿠바, 바레인 같은 아랍 지역 외에 베트남과 터키 같은 국가도 일시적으로 규제를 걸기도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