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핀테크 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호주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사 '스탁스팟' 인수

[테크홀릭]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호주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운용사인 '스탁스팟(Stockspot)'을 약 2800만 호주달러(약 240억원) 규모의 인수가격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스탁스팟의 지분 약 53 %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인수했다고 16일 밝혔다.

잔여 지분은 정해진 기간 내 옵션 계약 구조에 따라 추가 인수할 계획이다.

스탁스팟은 지난 2013년 호주 시드니에 설립되었으며 6월 기준 운용자산 약 6억5000만 호주달러(약 5700억원) 규모의 호주 1위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운용사다.

로보어드바이저(RA)란 '로봇(Robot)'과 어드바이저(Advisor)'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이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개인의 투자 성향을 반영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운용하는 자산 관리 서비스다.

스탁스팟은 자체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호주 시장에서 개인과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자문, 포트폴리오 관리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정적인 트랙레코드로 1만3000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수년 전부터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사 인수를 추진해 온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번 스탁스팟 인수를 통해 AI 기반 서비스를 접목한 금융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스탁스팟과 미래에셋자산운용 호주법인, 미래에셋 호주 상장지수펀드(ETF) 운용 자회사 '글로벌X 호주(Global X Australia)' 간의 시너지를 발휘해 호주 연금시장 진출도 본격화한다.

앞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2013년 호주 시드니 포시즌스 호텔을 매입하는 등 호주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왔다. 호주는 미국, 영국, 네덜란드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큰 연금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스탁스팟은 현재 호주 연금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는 '개인운영 퇴직연금(SMSF)' 계좌에 대한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연금과 관련된 다양한 자문포트폴리오를 선보일 계획이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글로벌전략가(GSO) 회장은 "이번 스탁스팟 인수를 계기로 호주뿐만 아니라 전세계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미래의 성장동력인 AI와 로보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면서 "미래에셋의 해외 시장과 ETF시장 진출은 항상 고객 관점에서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었으며 로보어드바이저를 또 하나의 신성장동력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스탁스팟 #호주 연금시장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사 #ETF #SMSF

하명진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명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