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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철도연과 차세대 철도통신 ‘이음 5G-R’ 개발한다‘23년부터 ‘26년까지 총 4년 간 이음 5G-R 통신 시험망 구축 및 실증 진행

[테크홀릭]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콘텔라, SK오앤에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과 5G 기반 철도통신망으로, 350Km/h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에서도 5G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이음 5G-R' 통신 시험망 구축 및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험망에서는 4.7㎓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이음 5G를 활용한다. 현재 국내 철도에는 LTE망을 활용하는 LTE-R이 적용돼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음 5G-R' 핵심기술 개발’ 과제를 ‘23년부터 ‘26년까지 총 4년에 걸쳐 진행할 예정으로 이 기간동안 5G SA 기반의 '이음 5G-R' 시험망 구축 및 커버리지 연장 기술,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철도 특화 서비스, QoS 실증 등이 진행된다.

SKT와 콘텔라, SK오앤에스가 수주한 이번 1년차 용역은 오송 철도종합시험선에 구축예정인 '이음5G-R' 네트워크(시험망) 구조 설계, 셀 플랜, 코어 시작품 제작 등이다.

이후 2년차는 무선망 기지국 구축 완료, 3~4년차는 5G 기반 철도 서비스, 철도 시스템 기능, LTE-R 서비스 상호 호환성 시험 실증 등이 과업으로 예정돼 있다.

정창권 SKT 인프라 비즈담당(부사장)은 “SKT는 지난 2013년 LTE기반 철도전용망 개발과제 참여, 2015년 세계최초 LTE-R 사업 수주 등 LTE-R 분야를 선도해왔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철도 5G 무선통신기술 분야에서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콘텔라, SK오앤에스와 적극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철도 디지털전환의 핵심 인프라인 이음5G-R은 정부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실현할 기술”이라며, “이음5G-R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을 통해 명품 K-철도기술로 완성하겠다”고 전했다.

#SKT #이음5G-R #5G 기반 철도통신망 #철도연 #콘텔라 #SK오앤에스

SK텔레콤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차세대 철도통신인 이음 5G-R 통신 시험망 구축 및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SKT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콘텔라, SK오앤에스 관계자들이 오송 철도종합시험선에서 현장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SKT)

김태순 기자  thtower1@techhol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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