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美 중화요리 테이크아웃 상자의 탄생
  • 이원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7.03.01 10:00
  • 댓글 0




미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 보면 중화요리를 담은 테이크아웃 상자가 가끔씩 등장한다. 물론 이런 상자를 우리나라에서 보기는 쉽지 않지만 미국에선 중국 요리를 담은 테이크아웃 용기로 인기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미국에서 이런 사각형 테이크아웃 상자가 인기를 끌 게 된 이유는 뭘까.

앞서 설명했듯 중국 요리 테이크아웃 상자는 미국에선 일반 상식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미국 이외 국가에선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사각형 테이크아웃 용기는 종이접기에서 영감으로 받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원래 이 용기는 1894년 시카고에 거주하는 투자자 프레데릭 윅스 윌콕스가 특허를 취득한 것이라고 한다. 윌콕스가 특허를 받은 종이상자는 종이 1장을 접어 물이 새지 않게 설계되어 있는 것이다.

윌콕스가 이런 종이 상자 특허를 취득할 당시 캘리포니아 지역에는 중국인 이민자가 대량 유입되고 있었다. 이들 대부분이 이민을 한 목적은 당시 화제를 모았던 골드러시 때문. 골드러시를 지나 제1차세계대전 이후 캘리포니아는 당시 세계 경제 중심이던 유럽이 전쟁으로 피폐해지면서 미국으로 옮겨온 인구가 급증했고 미국은 주택 건설 붐과 대량 소비 시대로 돌입하게 된다. 캘리포니아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교외로 이사를 하면서 골드러시 이후 캘리포니아에 정착했던 중국인이 중국 음식을 담아 판매하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이 교외에 다수 등장하게 된다.

처음에는 그냥 새하얀 용기를 사용했지만 1970년대 그래픽 디자이너 1명이 탑과 ‘Thank you’라는 말을 인쇄한 테이크아웃 용기를 개발다. 중화요리라는 걸 한 눈에 알 수 있는 용기가 등장하면서 네모난 테이크아웃 상자는 미국 전역에 퍼지게 된다. 물론 중국 요리의 본고장인 중국에선 이런 사각형 테이크아웃 용기는 사용되지 않는다.

https://www.youtube.com/watch?v=I4k9bIXNpr8

이원영 IT칼럼니스트  b612@glasspad.co.kr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원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