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정책
모닝커피…9시 이후에 마셔야 할 이유
  • 이장혁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5.10.31 09:00
  • 댓글 0




아침 9시 전에 커피를 마시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아침에 커피를 찾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오전 9시 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한다. 유튜브 인기 채널인 에이셉사이언스(AsapSCIENCE)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인체에는 체내시계(biological clock)가 있다. 체내시계는 코르티솔(cortisol)이라고 불리는 호르몬과 깊은 관계가 있다. 불쾌한 일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면서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는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것. 덕분에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코르티솔이 오전 8시부터 9시 사이 활발하게 분비된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는 시간대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에 대한 내성이 생긴다. 다시 말해 마실수록 카페인에 의한 각성 효과를 얻기 어렵다는 것. 8∼9시 사이 뿐 아니라 점심시간인 12∼13시, 오후 17시 330분∼18시 30분 사이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그렇다면 오후까지 잠자리에 있을 수도 있는 주말은 괜찮을까. 하지만 몇 시에 일어나도 1시간 동안은 코르티솔 양은 50% 증가한다고 한다. 늦잠을 잤다고 해도 1시간 정도는 커피를 참는 게 좋다는 얘기다. 모닝 커피를 마시겠다면 회사에 출근한 다음 한 잔을 기약하는 게 좋을 듯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혁 IT칼럼니스트  hymagic@naver.com

<저작권자 © 테크홀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장혁 IT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재미있는 테크월드 세상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